비서 2급 기출문제·모의고사·오답노트·자동채점

2018년05월13일 68번

[사무정보관리]
다음과 같이 문서를 관리하고 있다. 이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문서관리 방법은?

  • ① 보존 문서 중 보존기간이 만료된 문서는 곧바로 폐기처분한다.
  • ② 활용빈도가 낮은 문서 중 매수가 많은 일지 등은 부서장의 판단하에 보관기간 만료전에도 이관할 수 있다.
  • ③ 문서 보관방법 중 집중식 관리는 분실의 우려가 적은 반면 이용절차가 복잡하다.
  • ④ 문서의 보존기간은 법률적으로 정해지는 경우와 법적 의무와 관계없이 활용도에 따라 보존기간이 정해지는 경우로 나뉜다.
(정답률: 46%)

문제 해설

"보존 문서 중 보존기간이 만료된 문서는 곧바로 폐기처분한다."가 가장 올바르지 않은 문서관리 방법이다. 이유는 보존기간이 만료된 문서라도 법적 의무나 기업 정책에 따라 일정 기간 동안 보존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. 따라서 보존기간이 만료된 문서를 폐기처분하기 전에 해당 문서가 어떤 법적 의무나 기업 정책에 따라 보존해야 하는지 검토해야 한다.
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

연도별

진행 상황

0 오답
0 정답